평소 눈팅만 하다가 오늘 드디어 처음 가입 했습니다.
제가 평소 차량에 관심이 많아 눈팅만 했었는데 이렇게 가입 후 글을 처음으로 쓰게 되는군요. 앞으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넘어가서...
저는 납품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에서 화물차를 운전하고 있습니다. 주로 운전하는 건 E마이티 QT 2.5T를 운전하고 있고요 가끔 다른 직원 스페어로 포터2를 가끔 운전 합니다.
그런데 이 QT가 년식이 너무 오래되다 보니 여기 저기 문제가 발생해서 "조기폐차"를 진행하기로 결정하고 일주일 전에 "올 뉴 마이티"를 구매 했습니다.
문제는 차값이 차값인지라 사장님께서 너무 애지중지 하고 계셔서 제가 속한 부서 관리자 님께서 기존에 타던 E마이티를 처분할 때 까지는 당분간 계속 타라고 하시네요. 제가 근무하는 곳이 익산인데 익산시가 올해 "체전"을 개최하는 바람에 예산이 부족해서 아직은 "조기폐차"를 진행할 예정이 없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일딴 내년 까지 가 보고 정 안되면 수출을 보내던지 그냥 폐차를 하던지 하자고 하시네요.
그래서 일딴은 차량을 운행하지 말고 주차만 해 두라고 합니다. 이럴거면 뭐하러 새차를 산 건지.
그런데 저렇게 말씀하신 분께서 차를 너무 묵혀 두면 안되니까 그저께 장거리 가는 직원보고 한번 타고 같다 오라고 했어요.
같다 온 것 까지는 좋은데 저희 직원들이 차량에 대해 잘 모르다 보니 유료6에 "요소수"가 들어가는 것만 알지 "수트게이지" 같은거 잘 모릅니다. 그래서 혹시나 해서 계기판을 봤더니.
수트가 4칸이나 차 있네요. 아마 저 상태에서 시동을 바로 끈 모양 입니다. 그래서.
"SOOT"를 비우려고 사진에 보이는 "강제재생" 버튼을 아무리 길게 눌러 보아도 강제재생이 되지를 않습니다.
인터넷을 찾아 보니 가동 조건이 일정 온도 이상 올라 가야 재생이 된다는데 일딴 지금 상황은 운행을 아예 안 하지는 않고요 저희가 퇴근할 때는 차들을 모두 물류창고 내에 주차를 해 두고 퇴근을 하는데요 출근할 때는 당연히 차들을 밖으로 빼고요. 이 때 잠깐 바퀴만 굴려주는 정도로 운행이라고 하기도 뭐하네요. 즉 온도가 올라갈 일이 없습니다.
저 상태로 지금 며칠째 있는데요 아무래도 저걸 비우고 싶은데 어떻게 방법이 없을까요? 운행을 한번 나갔다 오면 금방 해결되긴 하겠는데요 지금 상황은 기존의 차량을 없애기 전 까지는 저차를 끌고 나갈 일이 없습니다. 즉 "수동재생"을 해야 한다는 건데요. 혹시 저 상태로 계속 놔 두어도 큰 문제는 없는지요? 영 찜찜해서요.
혹시 없애야 한다면 운행을 하지 않고 주차된 상태에서 저걸 다 소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마지막으로 익산시가 예산이 없어서 조폐를 못한다는데 혹시 소식 아시는 분 없을까요? 지금 타는 차가 년식이 년식인지라 엔진도 좀 문제가 있어서 이 더운 날씨에 에어컨도 못 틀고 창문과 선풍기에 의지해서 겨우 다니고 있어요. 밋션도 문제가 있어서 저단에서 차가 너무 말을 타서 왠만하면 반클러치 안 쓰려고 하는데 반클러치를 쓰지 않으면 차가 너무 말을 타서 도저히 안 쓸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빨리 이 차를 없애야 하는데 "조기폐차"가 계획이 없다고 한다면 수출이라도 빨리 보내는 게 맞는 것 같은데 말이죠.
글을 쓰다 보니 어쩌다 긴 글이 되었네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 하고요. 그럼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다들 "안전운행" 하십시요.
좋은것하나없습니다...ㅠ
디젤차는 세우면세울수록 시내뛰면뛸수록 이젠 돈엉어리입니다... 무조건 주행시켜주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DPF 슈트재생조건은 메뉴얼보시면 친절하게 나와있습니다... 요소수도 어지간하면 유록스 쓰세요...
수동재생 메뉴얼기준
계기판내에 호박색으로 DPF관련경고등이 뜨실떄 수동재생해주시면됩니다.
엔진이 충분히 워밍업후 실시하십시오.(아무래도 갑작스레 식혀있던엔진이 RPM 이올라가면 좋을껀없죠)
1주차브레이크를건다
2기어중립(클러치나 브레이크 페달은밟지않는다)
3수동재셍스위치를4초이상누르시오
그렇게되면 엔진온을상승시키기위해서 RPM이 올라갑니다.. 쌓여있는 슈트랑에따라서 최장1시간정도까지 걸릴순있습니다.
유로6부터 문제가 좀 많은데..
자동재생이 잘되면 문제 없는거고..(그냥 일반 주행 꾸준히 해보면..녹색 재생 경고등 뜨면 태우고 있는 상태)
매연필터 확인 경고등 뜰 정도로 자동 매연재생이 안될시... (주황색 경고등 뜨다가..나중엔 차량 메인 계기판에 경고등 뜸) 강제로 태우는데..
강제로 태우는것도 안될때는... 시동끄고 1~2분 있다가 시동걸고 태우는거 누르면 되더라구요...(당연 냉간시는 비추천)
매연태울때 엔진 출력도 떨어지고,소음에.... 한숨밖에 안나옴...
그리고 왜그런지 모르겠지만... 3일에 한번 자동 태울때가 있고, 하루에 3번 태울때가 있음.....
이런 문제점을 경험한 후..... 내돈주고는 경유차...자체를 구입하지 않을 생각.
아는분 작년말에 지원받으셔서 폐차 하고 바꾸시던데.예산이 올해없다는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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