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성격에 안 맞는 글 올리는 점 일단 사과드립니다.
차량 수리 관련 사항이라 어디에 올려야 할지 몰라서 일단 가장 많이 보시는 유머 게시판에 올려요.
제 차량은 2009년식 sm3입니다.
그런데 한 동안 차량이 초기 가속이 불안정해서
(기어를 D에 놓고 엑셀을 밟으면 헛돌때도 있고 급가속을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한참 운행을 하다보면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어제 오전 르노삼성 서비스 코너 A지점에 차량을 입고 시켰습니다.
그런데 차량 쇼바가 노후화되어서 교체할 필요성이 있다는 말만 하고
다른 문제는 없다는 겁니다.(제가 사무직원에게 접수하면서 엔진오일과 미션오일을 확인해보고 갈아달라고
말하였는데 정비사는 이것도 문제가 없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정비사가 좀 어려서 잘 모르는 것 같아 7. 19. 오후에
역시 르노삼성 서비스 코너 B지점에 다시 차량을 입고 시켰습니다.
이번에는 정비사에게 차량을 문제점을 직접 설명하였고, 해당 정비사는 저와 함께
차량 시운전까지 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정비사는 문제점을 찾을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고
역시 엔진오일이나 미션오일도 문제가 없는 것 같다고 잠정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기본적인 것부터 차례로 정비해 보는 수 밖에 없다고 하여
저는 엔진오일과 미션오일 교환 및 쇼바 교환에 동의하였고
7. 19. 당일 차량 수리를 완료하여 차량을 인도 받았습니다.
그런데 새로운 문제의 증상이 발견되었습니다.
파킹(P) 상태에서 바로 D기어로 변경하여 엑셀을 밟을 경우
엔진이 헛돌기만하고 차량이 앞으로 나아가지 않는 겁니다.
그래서 서비스 코너에 다시 전화를 하여 이러한 문제점이 발생하였다고 말하였고
7. 20. 오늘 아침 해당 서비스 코너 B지점에 다시 입고 시켰습니다.
그리고 정비사가 다시 정비를 한 결과
인히비터 스위치 인식 불량 및 기어 체결 불안정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또 제가 비용을 부담하여 수리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런데 입고 전에 없던 문제점이 발생하였는데 왜 추가적인 비용을 부담해야 하냐고 물으니
지금 문제점은 입고 전의 문제점이라는 겁니다.
문제의 증상이 비슷하기는 한데 지금은 기어를 D에 놓으면 아예 출발을 못하는 상황이라
같은 증상으로 보기에는 어려울 것 같은데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형님들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차량 노후로 이미 기어 변속에 문제가 있었고, 엔진과 미션이 열을 받으면 증상이 사라져 시운전에서는 이상 발견을 못했던 것 뿐입니다. 그리고 원래 자동차의 미션은 오일에 굉장히 민감한 부품입니다.
이상이 있는 상태에서 새 오일로 교환되면서 점도가 바뀌니 이상이 있던 부분에서 증상이 확 나타 날수도 있습니다.
이는 정비 서비스센터에 책임을 물을 수 없는 부분인듯 하네요.
사람도 나이가 들면서 신체가 변하죠? 발을 예로 들면, 한 5년간 신은 구두는 내 발의 변형에 따라 가죽의 모양과
밑창이 내 걸음걸이와 발 모양에 맞춰 같이 변하자나요? 남들이 볼땐 뒷 굽도 이상하게 닳은거 같고 가죽 모양도 이상하게 뒤틀린거 같은데 내 발은 그게 편하죠? 그러다 신발이 이제 너무 낡아져서 새 신발을 신으면 어때요?
걷다보면 불편하고 뒷꿈치가 까지지고 하죠.. 그런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1. 엔진오일 및 미션 오일 교환은 현재 문제점과 아무 관련이 없다는 것이 정비사 측 주장입니다.
홀인원님께서 말씀하신 구두 상황에 빗대어 보면 새구두를 신었는데 손이 아픈 상황입니다.
2. 아무런 관련도 없고 문제의 부분을 건드린 게 없다면 증상은 동일해야 한다.
-> 여기서 다른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을 깨려면 사실 관련이 있었어야 하는거죠.
자동차를 무슨 신비한 기계로 이야기하는 부분에는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분명 결과에는 원인이 있는 것이고, 다른 결과가 나왔으면 그 원인도 다를 것이라는 건 상식입니다.
홀인원님께서 성실히 답변해 주셔서 매우 감사한 마음입니다만
납득이 갈듯하면서 납득하기 어렵네요.
결국 정비사는 그럼 하나씩 교환을 해보는 수 밖에 없다고 하였으며, 차주분께서도 그에 동의 하시고 쇼바와 미션오일 교환을 진행 하셨다고 쓰셨네요.
그리고 오일 교환후 확실히 발생된 이상 현상으로 고장 원인이 밝혀진 건데. 이제와서 센터측 과실 아니냐??
이거 좀 ...차주님께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D기어 상태에서 출발 자체가 안 된 게 아닙니다.
정비사는 같은 문제점이라고 주장하는데 그러면 왜 증상이 다른지요?
정비사 본인도 지금 문제점은 오일 교환, 쇼바 교환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인정하고 있는데요
인비히터 스위치의 열활은 운전자가 미션 변속시 신호를 TCU에 전달하여 미션의 위치가 정확히 변경될 수 있게 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님이 겪는 문제가 차량 노후로 인하여 미션 자체가 이제 수명을 다 했을지도 모르나 미션을 바꾸면 돈이 많이 나가자나요? 증상으로만 봤을때 우선 얼마 안하는 인비히터 스위치를 먼저 교환해보고 그래도 이상이 발생되면 그땐 미션을 바꾸나가 미션 밸브바디를 바꿔야 하실 겁니다.
즉.. 님이 인비히터 스위치가 어떤 역활을 하는지 검색해본다면 상황이 이해 될 것 같습니다.
기어 변속과 관련도 있다고 정비소에서는 말하는 것 같은데
원래 역할은 안전장치인데요.
흠......
시동은 입고 전에도 잘 걸렸고, 지금도 잘 걸립니다.
인히비터 스위치 역할을 살펴보니 더 의심이 드는데요?
미션전문점 가서 재생 미션 통 교체 50만원
이것저것 할것 없이 한방에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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