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수동모드 없는 그냥 오토차량만 타고다니다가 자동차를 하나 내릴려고하는대요
수동모드 스포츠모드 이걸 엔진브레이크용 말고는 어떻게 사용할줄을 몰라서요 거의 오토모드로만 다닐꺼지만은
한번씩 사용하고싶을때 해볼려고하는대요
제가 궁금한건요
차가 완전히 정차되어있을시 수동모드로 바꾸면 1단으로 되어있을텐대 정차시 빨리 달리고싶을때
1단으로 어느정도 RPM나오면 2단 3단 4단 이런식으로 업시프트해서 달리면 되는건가요??
이러면 오토모드D에서 킥다운하는것보다 빠른지 궁금하구요 고속도로에서 빠르게 추월을 할려고할때 D로
110KM정도 달리고 있는 상태에서 수동으로 바꾸면 기어단수도 자동적으로 5단정도일텐대 다운쉬프트하고 가속
패달을 밟으면 차가더 급가속해서 잘나가는지 급가소을하고 이속도를 유지하면서 더 빠르게 달릴려면 다시 D로해서
달리면 되는건가요 제가생각하는 이방법이 맞는지 ㅠㅠ
그리고 수동모드 +활용도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써야되나요 이런 허접한 질문해서 죄송하구요
꼭 좀 이해하기쉬운 답변 부탁드립니다 스포츠모드 요령 사용법
D모드는 말그대로 드라이브로 오토모드에선 자동변속이 됩니다.
차종마다 다르겠지만 적정알피엠에서 자동으로 + -가 되는것입니다.
D모드에선 엔진 동력성능의 80%정도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수동보다 오토가 기름을 많이 쓰게 되는겁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정차중에 급가속을 위해서라면 1단으로 당연히 출발이 되는것이고
자신의 차량이 어느 알피엠에서 2단속을 하는것이 가장 아름다운 변속인지 알고 계셔야 합니다.
아 오백자 안에 이걸어떻게 다써!!
몰라!! 다음분께 패쓰
무슨 쌍팔년도 미션 얘기하시는듯...
ZF8단같은건 수동보다 연비도 좋고 동력손실도 거의 없음
현재로써도 이부분은 죽었다 깨어나도 100%개선여지 없습니다.
ZF8단이건 20단이건 수동보다 연비좋고 동력손실의 여부는 미션에서 결정할 일이 아닙니다.
한 6~70주행중인대 가속을하고싶다하시면 수동모드로 기아2~3단 내리고 푸락셀치시면 대게씀니다
그리고 수동보다 연비는 훠얼씬 좋습니다. 개선여지가 없다는 건 무슨 기준인지 모르겠네요. 개선할 게 없어보이는데요.
각키님 국산차인지 외제차인지 차량이 뭔지는 모르겠는데
ZF8단 차량 드물지않습니까...
테크노윙님은 일반적인 케이스를 이야기하신거 같은데
RR님이 좀 흥분하신거 같네요^^;;;
문장이 좀 이상한가요?
100%개선이 되지 않았다는 얘깁니다.
연비와 동력성능은 오토와 수동의 차이라고 하면
크게는 기어비와 종감속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이부분을 어떻게 제어 하느냐에 따라 구분을 지을수 있는 문제예요...
젠쿱도 그렇습니다.
수동보다 오히려 오토가 더 잘뻗어 나가는것도 그차이 입니다.
드래그처럼 스톱스타트할때는
팁트로닉(수동) 모드에 놓으시고
1단이 아니라 2단으로 올려두신 후 풀악셀치시면 됩니다.
단 오토니까 레드존 치시기 전에 6,500rpm 부근에서 꼭 변속해주세요
레드존 치시면 오토변속기에 무리 옵니다
ㅋㅁㅋ
가끔 너무 한쪽으로 치우친 발언 같단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수동이 짱이고 팁트로닉은 쓰레기 이건 아니라는거죠;;
현대파워텍8단이 ZF8단만은 못할지 몰라도........80프로면 연비도 80프로 나온단건데 -_-; 그럼 망합니다. 가속력도 80프로가 되고 연비도 80프로가 된단 얘긴데...
수동이 짱이고 오토는 쓰레기라고 보신건가요?
그럼 제가 사과드립지요...
대체적으로는 수동차량이 동력전달이나 연비면에서(요건발끝문제지만 대체적으로)
유리합니다. 물론 잘달린다고 확정할순 없죠. 수동이라고 해도 스킬이....;;;;;
수동모드의 경우 마음대로 알피엠영역을 쓸수 있고 기어를 쓸수 있으니
적당히 즐기신다는 느낌으로 쓰시면 됩니다.
알피엠 조지면서 레드존만 조심하면 2~3단 휠스핀이나. 다운힐 에서 편해집니다.
D모드에서는 악셀 밟는정도에 따라서 일정회전수에서 자동으로 윗단으로 변속되도록 프로그램되 있기 때문에, 수동모드는 그게 맘에 들지 않으면 사용하는 거죠.
저단에 놓인 기어는 엔진회전수가 레드존에 가까워지면, 자동으로 윗단으로 변속되죠.
수동모드에서도 님이 조작을 따로 안해도 2->3->4...이런식으로 계속 강제로 변속됩니다....
현대기아차 오토밋션 중에서 엔진회전수가 레드존 퓨얼컷 걸려도 자동으로 변속안되는 차량은 거의 없습니다.
수동모드를 안써도, 6500rpm 근처까지 알피엠이 올라가면서 알아서 변속됩니다.
(K7 3.3같은 gdi엔진차량은 알피엠을 예전보다 높게 씁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현기차 밋션은 일정회전수 이상에선 강제변속해버리기 때문에, 수동모드 2단에 놓고 풀악셀한다면, 알아서 3,4,5단으로 올라가죠.. 한마디로 D모드에서 달리는 거랑 차이가 없습니다.
굳이 수동모드를 쓰신다면 알피엠을 보시고 레드존에 가까워지면 윗단으로 변속해주면 됩니다.
강제변속 안하는 밋션의 경우는 6500rpm에서 변속하려면 6000rpm에서 미리 변속하지 않으면 (특히 알피엠이 빨리 상승하는 저단에서는) 퓨얼컷 걸려서 허당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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