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을 잘 안 보셔서 글로 쓰다보니 더 길어지네요.
여유되시는 분들 읽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
19년도 차를 가져왔을때 부터 미션 수리전까진 이렇지
않았습니다.
가져올 당시도 그게 온전한 정상이었는지는 명확하게 모르겠어서 질문드립니다. 하지만 크게 이상함을 못 느꼈었죠..
작동하는 각각의 조건도 모르겠구요..
증상은 이렇습니다
국도 6~70달리는 중에 악셀을 떼면
엔진 브레이크 걸린것처럼
rpm이 붙어서 서서히 속도가 줄죠?
근데 이게 어떤때는 그냥 800정도로 확 떨어져서 그러고 있어요
꼭 중립느낌이고 차도 그냥 계속 저항 없이 굴러갑니다.
오르막 내리막 컴프도 끄고 켜고 다 해 봤는데
랜덤 같은데 작동 조건이 있나요?
80정도 주행시 지형에 따라 힘이 달리거나 감속을 엔진브레이크로 하고 싶을때 수동으로 3단을 내렸었는데요..
예전에 알피엠이 바로뜨면서 엔진브레이크도 걸렸고..
그상태로 빠른 가속도 가능했는데
지금은 감속하며 3단을 가면 알피엠이 뚝 떨어지네요..
참 희안한 이질감인데.. 이거 어떻게 테스트 할 방법이 없네요 전과는 분명히 다른데..
고속도로 나가는 램프에서도 기어레버만 옆으로 밀면 3단 들어가고 감속도 적당히 돼서 편했는데 미션 수리 후
이게 안되네요..
그리고
60정도 달리다 신호 걸려서 급하게 설시에
서기직전 기어가 내려가서 1단이 걸릴때 같은데..
충격이 좀 있네요..
이거 잡을 수 있을까요? ㅠㅠ
제원상 스톨이 2200~2700인데 수리 후 저는 엑셀 밟으면 바로 걸리는 게 1800~2100인데..ㅠㅠ
엔진 출력이 약한 건 아닌데.. 수리하고 이렇게 낮은데ㅠㅠ
수리 전엔 2200~2300정도였는데..ㅠㅠ
도와주세요ㅠㅠ
한 회원님 답변
현재 2010년식 cw 디젤 타고 있습니다 제차도 저렇습니다 보통 알피엠이 유지 되는 경우는 내리막이나 노면이 고르지 않아 타력 주행이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면 3단 물린 상황에서 알피엠이 띄워져있고.... 4단이 들어간 상태에서는 타력주행 모드로 알피엠을 떨어뜨립니다만... 내리막에서 알피엠이 떨어진 상태에서도 미션제어는 정상적으로 이루어 지더군요...아마 에어컨 키면 3단에서도 알피엠 떨어지면서 타력 주행으로 빼기도 하는데..... 보통에 차들이 에어컨 작동 여하에 따라서 전기부하로 인한 적용 로직이 다릅니다 에어컨을 킬때 빨리 타력모드로 떨어지더군요..... 에어컨을 오프한다면 조금 버티다 악셀후 떨어지고..... 에어컨을 킨 상태서 발을 띄면 바로 바로 떨어지는 그런 로직이더군요
제답글
자세하게 써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문제라고 느껴지는 게 글에도 썼듯이 수리 전에는 이러지 않았었거든요..ㅠㅠ 말씀처럼 로직이나 메카니즘이 있다면 비슷하게 재연시 같은 현상이 계속 생겨야 하는데
어떤 때는 떨어지고 어떤 때는 걸리고 랜덤 하더군요..
5년을 동거동락을 같이 한 차인데 제가 여태 못 느꼈을리가 없는데 말이죠..
혹시 중고 사올 때부터 정상이 아닌게 정상처럼 느낀거였다는 것도
사실 말이 안되구요..
제가 이 차를 처음 타는게 아닌데 분명 뭔가 이상함을 느꼈을 거고요..
더욱 확실히 이건 아니다 싶은 건..
전 보통 수동모드를 즐겨썼었고
국도든 고속도로든 램프를 들어갈 때는 노브를 쳐서 3단 감속 속도 유지 후 램프를 통과하는 스타일인데..
항상 3단이 바로 뜨며 바로 엔진브레이크가 걸렸습니다.
근데 지금은 가끔 중립마냥 알피엠 떨어져 버리고 어떤 때는 엄청 굼뜨게 3단변속이 됩니다. 반응이 느려요..
저도 답답합니다. 전문가분이 있다면 타 보시라고 하고 싶어요..
미션집에선 tcu는 전혀 안 건드렸다고 하는데
왜 이러는지 정말 궁금하네요.ㅠㅠ
제차 미션 그대로 세척하고 상한 디스크들 교체하고
토크컨버터는 재생으로 올렸을 뿐이랍니다.
미션오일은 sk거고 레벨링도 잘 했다고 하더군요..
혹시라도 토크컨버터가 이상한건지..
수리하고 오일교체하니 솔밸브가 미친건지..ㅠㅠ 정말 머리가 아프네요..
과속카메라 등 급하게 감속시 다운시프트가 될텐데 그때도 퉁퉁거리는 느낌이 생겼습니다.
저는 차주라 여러가지 없던 증상들이 자세하게 써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글에도 더 문제라고 느껴지는 게 글에도 썼듯이 수리 전에는 이러지 않았었거든요..ㅠㅠ 말씀처럼 로직이나 메카니즘이 있다면 비슷하게 재연시 같은 현상이 계속생겨야 하는데
어떤땐 떨어지고 어떤 때는 걸리고 하더군요..5년을 동거동락을 같이 한 차인데 제가 여태 못 느꼈을리가 없는데 말이죠..
더욱 확실히 이건 아니다 싶은 건..
전 보통 수동모드를 즐겨썼었고
국도든 고속도로든 램프를 들어갈 때는 노브를 쳐서 3단 감속 속도 유지 후 램프를 통과하는 스타일인데..
항상 3단이 바로 뜨며 바로 엔진브레이크가 걸렸습니다.
근데 지금은 가끔 중립마냥 알피엠 떨어져 버리고 어떤 때는 엄청 굼뜨게 3단변속이 됩니다. 반응이 느려요..
저도 답답합니다. 전문가분이 있다면 타 보시라고 하고 싶어요..
tcu도 안 건드렸다고 하는데
왜 이러는지 정말 궁금하네요.ㅠㅠ
혹시라도 컨버터가 이상한건지..
수리하고 오일교체하니 밸브가자세하게 써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글에도 더 문제라고 느껴지는 게 글에도 썼듯이 수리 전에는 이러지 않았었거든요..ㅠㅠ 말씀처럼 로직이나 메카니즘이 있다면 비슷하게 재연시 같은 현상이 계속생겨야 하는데
어떤땐 떨어지고 어떤 때는 걸리고 하더군요..5년을 동거동락을 같이 한 차인데 제가 여태 못 느꼈을리가 없는데 말이죠..
더욱 확실히 이건 아니다 싶은 건..
전 보통 수동모드를 즐겨썼었고
국도든 고속도로든 램프를 들어갈 때는 노브를 쳐서 3단 감속 속도 유지 후 램프를 통과하는 스타일인데..
항상 3단이 바로 뜨며 바로 엔진브레이크가 걸렸습니다.
근데 지금은 가끔 중립마냥 알피엠 떨어져 버리고 어떤 때는 엄청 굼뜨게 3단변속이 됩니다. 반응이 느려요..
저도 답답합니다. 전문가분이 있다면 타 보시라고 하고 싶어요..
tcu도 안 건드렸다고 하는데
왜 이러는지 정말 궁금하네요.ㅠㅠ
혹시라도 컨버터가 이상한건지..
수리하고 오일교체하니 솔밸브가 미친건지.. 흑흑 여러가지가 이상한 것들이 저는 차주라 느껴지는데 미션사장님은 잘 모르겠다고 하는 게 더 답답하더군요..
게다가 미션과 시동꺼지는건 상관없다고 했는데 imv배선이 씹혀서 시동 꺼지고 안 걸리는거로 개고생하고 세루도 수백번을 치고.. imv센서 괜히 갈고 나니.. 솔직히 이젠 믿음이 안 갑니다.
지금 소음도 미션이나 컨버터는 아닌 거 같다는데..
솔직히 저는 그 이전엔 이런 소리가 안 났는데 전후 관계를 따졌을 때 이 작업후 발생했기에 배제할수가 없으니 더 미칠지경입니다.
소리도 그렇고 작동하는 것도 그렇고..
믿음이 안 가는 상황입니다 흑흑..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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