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 일어나는 원리
1.부호화:감각적 인식을 의미 있는 심적 표상 [기억흔적]으로 변환하는 과정-단기 기억
2.통합:부호화를 통해 뇌에 생겨난 심적 표상을 장기 기억을 통해 조화하는 과정
3.인출:장기 기억으로 통합된 대상을 다양한 단서와 연관지어 능숙하게 회상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과정
.잘못된 공부방법
-무작정 반복하기
1.전체 분량을 구획을 나누어 동일한 순서대로 반복하는 것 역시 효과 없음
2.한가지만 집중적으로 연습하기:한가지만 집중하면 망각이 빠르고 다양한 상황이나
조건에서의 판단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떨어지게 됨
.지능의 종류
-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는 인간에게 여덟 종류의 지능이 있다는 가설을 제시:다중 지능 모형
1.논리, 수학적 지능
2.공간적 지능
3.언어적 지능
4.운동 감각적 지능
5.음악적 지능
6.대인관계 지능
7.자기이해 지능
8.자연탐구 지능
-로버트 스턴버그는 성공 지능의 삼아ㅟ일체 이론을 제시
1.분석적 지능
2.창의적 지능
3.실용적 지능
-기억술:기억속의 자료를 즉시 회상할 수 있도록 단서를 달아 기억하는 기술
1.두문자어:단어의 첫 글자만 따서 만든 말
2.기억의 궁전:장소법 혹은 기억의 방이라고도 불리며, 머릿속의 이미지를 자신에게
익숙한 물리적 장소[공간]의 두드러진 특징이 있는 대상과 연결 짓는 방법
3.라임(운 맞추기):페그방식 혹은 걸이 단어 기억법등으로도 불림
공부법 정리
1.인출 연습
-교재와 필기를 보지 않고 스스로에게 질문하기
-단원 마지막의 탐구 문제를 바탕으로 자체 시험보기
-취약한 영역을 확인하고 그 부분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기
2.시간 간격을 둔 인출 연습
-종류에 따라 간격이 다름
-두 가지 이상의 주제를 교차해서 공부하면
시간 간격을 둔 인출 연습에 도움이 됨
3.다양한 문제 유형을 섞어서 공부하기
-단원별로 풀기보다는 여러 단원들과 주제를 섞어서 공부하고 그 문제를 풀기
4.정교화
-새로운 지식을 기존의 지식과 연결하기
-자신만의 표현으로 타인에게 설명해보기
-배운 지식이 수업 외의 영역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설명해보기
-배운 내용을 연상할 수 있는 비유나 시각적 이미지를 이용하기
-요약표를 만들어보면서 배운 내용을 체계화, 정교화하기
5.생성
-정답이나 해법을 모른 상태에서 문제를 해결해보기
-수업 시작 전에 문제를 먼저 풀어보기
-학습 전에 교재의 핵심 내용과 개념을 예상해보고, 예상이 맞는지 확인하면서 공부하기
6.반추 [정교화 + 인출]
-배운 것을 검토하고 스스로 질문해보기
7.측정
-객관적 피드백을 통해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에 대해 판단하기
8.기억술
-여러가지 기억술을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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