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3 쏘렌토 하이브리드 시승기입니다.
기아자동차의 추석 이벤트로 7박8일간의 차량 시승당첨으로 인해 간단히 남겨봅니다.
기존차량은 2012 K5를 타고있고, 회사차량은 스포티지더볼드 + 싼타페 TM(페이스리프트)를 주로 타고있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첫 운전이였고 , 나름 재밌게 600키로정도 타보고 남겨봅니다. (하이브리드 첫경험)
일하는 도중 무슨 문자가 와서 확인해보니
시승체험단에 응모했던게 당첨이됬다고 문자가왔습니다.
매년 명절에 차량을 시승하게 해주던 기아자동차 이벤트였고
친환경차량 대상 하이브리드 , 전기차 대상으로만 했던거같습니다.
그중 EV6는 23년도 설에 떨어졌던기억이있어서 (10명뽑음)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총30명을 뽑길래 쏘렌토에 응모했습니다.
직장인이다보니 자리를 쉽게 비울수 없어 차량 픽업이 애매했지만
지점당직자가 계시다고해서 다행이 9월27일 저녁 6시경 픽업이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간단한 선물 바구니를 들고 집으로 향합니다. 차량을 타고 집에오는데 제차가 아니다 보니 무척 힘들었습니다.
차량 인수시 선물로 주신 기프트셋트! 쓰레기봉투 , 손소독제 , 칫솔치약세트 , 샴푸린스, 쓰레기봉투 , 비닐봉투 주셨고
스마트커넥트 옵션에 있는 기아 디지털키2 옵션으로인해 카드키와 버틴키 꾸러미로 받았습니다.
기아자동차 차량키는 회사 스포티지더볼드 키보다 최신에 나온디자인입니다. 크기도 1.5배정도 큰거같습니다. 가볍구요
4면모양은 옵션에 따라 다를수있지만 좌우 앞뒤로 다른 버튼으로 배열되었으며 , 버튼을 누를때 기아 로고가 녹색으로 빛납니다.
차량은 시승차량답게 꽤높은 시그니처 등급에 풀옵션이었습니다. (시승차량은 900KM정도 주행한 신차)
아쉽게도 그래비티 등급은 아니였지만 순수 차값만 53,390,000원이였습니다.
시골 할머니집에서 4컷!!
외관은 기존 쏘렌토가 워낙 베스트로 나와서 , 페이스리프트는 거의 터치 수준...으로만 변경이됬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것은 그릴변경과 헤드램프가 세로로 배치되었고 , 후미등도 크게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스타일 옵션이 들어가있어서 앞 헤드램프 턴시그널이 움직입니다.
18인치휠&타이어!! 하이브리드는 최대 18인치입니다.
내부는 최신 현대&기아 최신식 UI로 변경되었습니다.
차량에 탑승시 웰컴이미지입니다.
커브드 디스플레이 + 엠비언트라이트 그리고 K8에 들어간 네비와 공조기 컨트롤러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과 비교하면 가장 많이 변화된곳이며 , 세련된 최신자동차 느낌이 듭니다.
운전하면서 보이는 느낌으로 한컷!
에코 , 스포츠 , 스마트 모드시 변경 이미지 / 스포츠 모드시 에르고모션시트가 좌우를 꽉잡아주도록 되어있습니다.
(시속 130키로 이상시 자동작동후 (모든모드) 대략 110키로 이하로 주행시 다시 원상복구됩니다.
먼저 제와이프가 가장좋아하고 신기해 했던 디지털 룸미러입니다. 선명하며 잘보입니다. SUV특성상 트렁크에 짐이 높아
룸미러가 후방이 안보일때 사용한다고합니다. 거의 높은등급에서만 볼수있는 옵션인것같습니다. (저는 처음봄..)
가장 아쉬운 다이얼 기어노브입니다. 처음 접해보는거라 주차할때 등에 땀이... 좌우로 돌리면 어쩔때는 D->R로 R->D로 바로 전환되다가도 갑자기 N에 들어가있고 ㅜ.ㅜ 어렵습니다. 4륜이라 다양한 주행옵션이 있습니다. 컵홀더는 세로로 2칸입니다.
지문인식 버튼도 옵션으로 탑재되었습니다. 저녁에 다이얼 기어노브에 무드등도 들어옵니다.
센터페시아 아래 충전패드입니다. 오른쪽 아래는 무선충전패드이며 , C타입 충전단자가있습니다. 갤럭시 충전시 초고속 충전으로 인식됩니다.
시승차는 컴포트 옵션이 추가되어있어 나파가죽&에르고모션시트가 들어갑니다. 종아리쪽 지지대도 운전석&보조석도 있으며 보조석도 전동시트로 되어있습니다.
시트참 이쁘고 좋은데 사진고자라 너무 못찍었네요.. ㅜㅜ 참고로 시트색은 올리브 브라운이라고합니다. 적당히 어두워서
딱좋아요..!!
A필러가 플라스틱이 아닌 직물마감이 들어갑니다!!(등급에따라..)
1열 도어캐치 + 2열 도어캐치 아주 고급스럽게 마감되었습니다. 현 차량은 2열도 세이프티오토윈도우입니다.
트렁크쪽 2열폴딩버튼과 파워아울렛!
트렁크 위 후방빌트인캠2 와 디지털룸미러 카메라!
화장등은 LED가 아니였습니다... 번호판등 , 맵등 , 2열독서등은 LED등입니다. (손잡이쪽에 있습니다)
1열 맵등은 풀옵션이여도 한곳 버튼이 비어있습니다. 무슨 옵션버튼이 비었는지는... 알려주세요......
이후는 연비 및 운행 관련입니다.
국도 운행기록입니다. 크루즈 X , 100~110 국도연비입니다. (오르막이 좀있음)
고속도로연비입니다. 크루즈 x , 내리막길이 조금있어 좋은연비를 보였습니다.
마지막 고속도로연비입니다. 역시나 크루즈는 없이 100~120 속도로 주행시입니다.
총 600키로정도 주행하면서 느낀점은...
일단 11년된 K5와 비교 자체가 안된다는 것이였습니다....
그리고 회사에있는 싼타페TM페리모델과 비교시 쏘렌토가 내부 센터가 낮아 시트포지션이 꽤 높은것 처럼 느껴집니다.
같은 3세대 플랫폼으로 알고있는데 , 계기판이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면서 계기판위 햇빛가려주는 모형같은게 없어서 인지... 그리고 핸들도 상당히 무겁고 안정감있는 느낌이었습니다.
하브는 처음타봐서 1.6터보와 전기모터의 이질감은 별로 느끼질못했으나 , 한번씩 저속주행하고있을때 , 하브배터리가 없으면 조금 높은 RPM을 돌려서 충전하는 것같습니다. 깜짝놀람..
장점:높은연비 - 고속도로 크루즈 안켜고 달려도 최소 13은 찍어줌..
고속도로에서 도심으로 들어와서 10~20분 주행하면 15이상 연비가 올라가있음...
너무조용함..
단점:비싼가격 & 출고기간~??
결론:나도 썩차 팔고 사고싶다....ㅜㅜ
이상 허접한 쏘렌토 하이브리드 시승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이 좋지않아.. 더궁금하신분은.. 너튜브를 참고하시는게.....좋으실거같아요~
ㅊㅊ!!!
ㅊㅊ!!!
럭키아재구만유.ㅎㅎ
정성글 추천
주긴다 갓렌토
장거리 너무 피곤하더라구요.
그나저나 개비싸네요 ;
근데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증가 이슈와 가솔린,디젤 8단dct미션 유리미션으로 아직도 해결이 안됐던데 이런건 조용한게 이상하네요. 특히 8단dct 미션...요거 2~3번 미션교환도 많던데 ㄷㄷㄷ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