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차 선호가 늘어나면서 올바른 관리에 대한 궁금증도 커지고 있다. 특히 엔진 수명과 관계된 예열·후열에 대한 관심이 높다. 그러나 예열·후열에 관한 이야기들은 대부분 속설이거나 오래된 내용이 적지 않다. 예열·후열은 정말 필요할까.
가솔린 엔진은 연소실 내부에서 점화 플러그가 일으킨 불꽃이 연료를 태워 불이 붙는다. 반면 디젤은 연료에 혼합된 공기를 압축하면서 발생한 열로 불을 붙이는 압축착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가솔린과 디젤의 발화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원활한 압축착화가 이뤄지려면 실린더 내부가 가열돼야 하는데, 이 과정이 바로 예열이다. 예열은 계기판 내 돼지 꼬리 모양 아이콘으로 확인할 수 있다. 보통 열쇠를 차에 꽂고 'ON' 위치에 두면 나타나고, 표시가 없어지면 예열이 끝난 것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아예 돼지꼬리 아이콘이 뜨지 않는 경우도 있다. 가열 플러그 온도가 0.5초 만에 1,500˚C 까지 오를 수 있도록 소재로 세라믹 등을 쓰기 때문이다. 따라서 매우 추운 날씨가 아니라면 예열은 신경쓰지 않아도 무방하다.
보통 시동 이후 공회전 단계까지 예열로 분류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공회전은 '준비운동(워밍업)'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디젤 엔진의 경우 가솔린 엔진보다 무겁고, 터보차저 등을 장착한 만큼 추운 날씨에 워밍업이 선행되지 않으면 오일이나 냉각수 순환이 잘 이뤄지지 않고, 엔진 수명이 단축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비유하자면 사람이 준비 운동 없이 격렬한 운동할 경우 신체에 큰 부하가 걸리는 일과 똑같다.
공회전은 정해진 시간이 없다. 기온 등 외부 환경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기 오염이나 효율 저하를 부른다는 점에서 일정 시간 이상은 권장되지 않는다. 차라리 시동이 걸린 후에 차를 천천히 움직여주는 것이 합리적이다. 보통 5㎞ 이하의 거리를 적은 엔진 회전수로 이동하는 방법이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혹한에는 가솔린 엔진도 준비운동이 필요하다. 오일과 냉각수 순환이 동일하게 이뤄지기 때문이다. 디젤 대비 쉽게 엔진이 뜨거워져 준비운동에 걸리는 시간이 짧은 것일 뿐 갑자기 격렬히 움직일 때 무리가 가는 건 마찬가지다.
후열은 자동차 운행을 마무리하는 과정이다. 주행 후 터보차저가 장착된 디젤 엔진은 터빈이 고압에서 작동하면서 열이 발생한다. 이 때 갑자기 엔진을 멈추면 터빈이 순간적으로 냉각돼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낮은 엔진 회전수에서 터빈을 안정적인 상태로 두는 것이 후열이다.
일반적으로 도심 주행에선 터빈이 높은 압력과 고열에 시달리지 않는다. 따라서 차를 가혹하게 다루는 고속 주행 환경에서 후열이 강조된다. 하지만 이 경우도 고속도로에서 일반도로로 접어들 때 속도가 줄면서 엔진 회전도 줄어 후열이 이뤄진다. 다시 말해 후열에 대한 신경을 크게 기울이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다.
문제는 고속도로 등에서 빠른 속도로 주행을 하다가 갑자기 들린 휴게소에서 엔진을 멈추는 경우다. 물론 휴게소에 진입할 때 감속으로 후열 과정이 생기지만 불안하다면 정차 후 10~20초 정도 기다려도 나쁘지 않다. 몰론 최근 자동차들은 스스로 엔진 상태를 실시간 측정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지했을 때 최적 시간을 찾는다. 데이터가 모이면 운행 패턴에 따라 후열 시간을 조절하기도 한다.
좋타고 들어서 하고있습니다
너무 길게 안하고 적당량 하는게 좋다고..딱 나오네요.ㅎㅎ
7만까지 예열 후열 잊고지내다 심하게떠는 지금은 예열은 충분히 합니다 ㅠㅠ
죽은자슥 불알만진다고 심하게떠는 제 발이 불쌍해죽겠습니다~ ㅠㅠ
시동걸고 바로 출발하는거랑 연비는 비슷하다고합니다
냉간시 연비저하때문이죠
문제는 기계는 오일이있어야 부드럽게 마모가ㅈ적게발생하는데
오일도 온도에따라 점도가 틀리죠
그렇다면 급출발시 마모를 생각하면...
뭐돈많고 3년타고팔거같으면 예열무시하고 10년탈거면 예열하는게좋다고봅니다
일반 승용디젤같은건 잘 모르겠는데
특히 겨울철에는 예열 후열해줘야 엔진에 무리가 안갑니다.
요즘같이 추운날씨 엔진소리만 들어도 차이가 납니다.
주행해보면 예열없이 운행하면 차도 시끄럽고 차도 안나가고 그래요
시동걸고 풀악샐 조지면 터보 조짐....
엔진이 돌면서 오일도 넉넉히 돌아야 되고 배기온도로 터빈 온도 서서히 올려서
정상 온도에서 엔진이 돌아야 무리 안감...
적당한 예후열은 na 터보고 전다해줌니다ㅋㅋ
오토바이탈때부터습관이에요ㅎ
사제 터보장착하신분들은 더욱이더 예~후열에 민감하시죵...사제 터보 달앗따가...두번 날려먹고..지금은 순정에 맵핑만 하고 타고당김니당...ㅋㅋ
시동끄고 나면
혼자 윙~~ 하고 돌아가든데요..
엔진열식히는중ㅋ
하지만 어지간해선 그런상황이 거의 없죠. 일반적으로 옴팡지게 추운날씨가 아니라면 아파트주차장이나 골목에 주차되있었다면 큰도로나갈때까지 스로틀을 크게 열지 않고 천천히 서행하면서 나갈수있는 환경이면 굳이 정차예열은 필요없습니다. 오토미션에도 그게 더 좋구요.
안좋은 건가요~~? 어덯게 예열을 하는게 좋은지.. ㅠㅠ
엑셀치면 알피엠올라가는데 그때 마모가 되는겁니다
예열할려다 더 손상시키는거죠;;;
차는 여전히 잘나가긴 하네요;
터질 때 움찔하네요 ㅋㅋㅋㅋ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