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사블 회원님들 식사는 맛나게 하셨는지요?
날씨가 어지간히 춥네요...
차에대해 무식한건지.... 궁금, 답답 해서 질문 좀 하겠습니다
6기통 4기통 차이가 큰가요?
도대체 기통의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4기통이 마력도 높고 연비도 더 좋은데...
그래도 6기통이 더 좋다고 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네요
네이버에서 K7 2.4 SM7 2.5 를 비교해보니 .
100CC 가 넘게 차이가 나는데 연비나 최대출력은 K7 2.4 가 더 좋고...
시원시원한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sm7도 그럴거같아. 하지만 흉기만큼은 아니지.
4기통이 치는 동안 6기통이 똑같이 칠려면 자잘하게 쳐야되니...
그만큼 진동이 줄어들게 되고.. 승차감이 좋아진다고...
뭐... 맞는지 틀리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대형세단이 12기통을 고집하는 것을보면 일견 타당할거 같기도 하네요~~
저는 6기통 탑니다!
8기통이면 더좋고 10기통이면 더좋아요!ㅎ
4기통 크루디 6기통 380 =_=... 어렵네요 머리가 안되서 설명이 안되요 ㅠㅠ 이해는하고있는데 ㅋㅋㅋ
같은RPM으로 한바퀴를 돌릴때 4개가 돌리는거보다 6개가돌리는게 더조용할꺼고..............
과급기도 없이!
특히나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4기통엔진은 덜덜 경운기 엔진이 되가지만...
6기통은 그래도 조용한 편이라는.....
진동,소음이 싫은 사람은 6기통........연비,토크가 중요하다면 4기통으로....!!
100이란 파괴력을 스트레이트로 4번 쌔게 펑!펑!펑!펑! 치는거와 잽으로 6번 팡팡팡팡팡팡 치는것의 차이이지 않을까요?
일정속도 도달거리와도 관계를 둬야 하는지...
200K 를 도달하는데 4기통과 6기통의 차이를 알수가 있는지요?
난 6기통.
그전에 현기 4기통 탓는대 머랄까 나가는게 초반 나가는게 가볍고 !
고속에선 엔진 터질듯한 비명을 지르더만요!
지금은 묵직하면서 고속에선 조용하고 암튼 차이점은 조목조목 말하기 힘드네여
그대신 기름은 처묵 한답니다 -_-..
정비기사님 안계시나... 나도 궁금한데...갑자기 ㅋㅋ
6기통엔진은 4기통엔진에 비해 진동 소음 면에서 월등히 우수합니다. (직열, 혹은 V형 불구)
6기통은 각 실린더의 폭발력이 작고 120도 회전마다 폭발하므로 소음이 작고, 진동도 가장 적습니다.
엑셀페달을 밟는 정도에 따라 엔진의 회전수가 변하는 응답성이 6기통엔진이 우수합니다.
관성모멘트가 상대적으로 적어 응답성이 우수하여 편리한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성능도 4기통에 비해 약 3~5% 정도 상승됩니다.
엔진 자체의 연비는 큰 차이가 없다고 봅니다. 단지, 어떤 차량에 장착하고, 어떤 변속기와 함께 조립되는 가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따라서, 고급차에 어울릴 수 있는 고급엔진이 틀림 없지요
형식을나타내는데 4G65경우 직열4기통에 나올수있는 대배기량2400CC 이상은 의미가없어서 4G66을 만들지 못했고 그이상으CC를 키우기위해 5기통내지 6기통 계발중 엔진길이가 너무길어져 V형 엔진으로 개발하였습니다
한기통당 보어체적이 600CC를 초과할경우
단점이드러나다보니 그안쪽으로 설계한겁니다
그래서 직열과 V형은 가는길이 다른겁니다
출력 차이를 느끼시려면 XG V6 2000cc와
EF 2000cc 를비교하시면 됩니다
같은 시기에 나왔으니 그리고참고로
수평대형 박스터 엔진도있습니다
엔진의 힘은 실린더(주사기 같이 생겼죠) 폭발의 힘에서 나옵니다.
각 실린더안의 피스톤은
흡입(연료와 공기를) - 압축(빵 터져서 힘내라고) - 폭발(점화플러그가 라이터처럼 딱 켜서 폭발) - 배기(가스는 내보내야죠)
와 같은 4행정을 거치면서 연속적으로 왕복운동하게 됩니다.
옛날 영화의 증기기관차 보시면 이같은 왕복 운동하는 피스톤이 바퀴에 연결되어 굴려 돌리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4기통은 이 같은 피스톤이 4개입니다.
폭발할 때 피스톤이 가장 큰 힘을 내는데 바퀴 360도에 피스톤을 90도 간격으로 4개 연결하여 폭발 타이밍을 잘 맞추면 바퀴가 신나게 돌겠죠.
오토바이는 2기통입니다.
V6나 V8은 실린더가 6개 8개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피스톤이 많을 수록 바퀴 돌리는 힘이 균일하고 진동도 적겠지요. 바퀴 돌릴 때 4번 힘쓰냐 6번 힘쓰냐의 차이. 위에 팽이치기랑도 유사.
질문하신 님의 사례는 GDI 등 엔진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차이가 있는 것 같고, 똑같은 배기량이라도 엔진 튜닝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나오니까요.
위 설명에 대한 책임은 못집니다 ^^
단기통(1기통)...... 2기통 ....4기통 으로 나뉨니다
그리고 이건 차량(이륜차) 특성에 따라 기통수가 틀려집니다
특이한 겨우 3기통도 있습니다
말 한마리가 해야 할 밭갈이를 말 4마리로 번갈아서 시키는 것과 말 6마리로 번갈아 시키는 것의 차이입니다.
마력(일률)이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단위시간당 하는 일의 양은 같은 것이지만, 다만 그것을 분담하는 실린더의 개수가 증가되면서 각 실린더에 가해지는 부하가 적어지는 것입니다. 물론, 단위 실린더의 성능이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당연히 마력(출력) 자체의 차이가 나게 되는 것이겟고요..
기통이 많을수록 부드럽게 돌아간답니다. 이상..
연비의 문제는 차량무게 밋션의 조합등이 부합되므로... 말하기 곤란...
실린더가 누워있는 형상(3기통씩 V 자로)이기 때문에 스트로크와 보어를 조절하기가 용이한 장점..
확~ 실히 엔진이 경쾌하고 부드럽습니다.
기름값만 현실적이라면 다시 사고 싶네요~
초반 가속감 4기통
직열은 터보가 답입니다!
6기통 언덕길 혹은 고속주행시 4기통과 차이 많이남.
단 기름은 더먹음.
초반스타트느림.
차제 무거움.
부품비 6개라 더듬.
힘을떠나서 고속주행시 정숙하고 조용함.
6기통보다 8기통이 시원하게 팍팍 파워 잘나가고 좀더 정숙하면서 배기는 좀더 저음이었습니다...
대신 기름은 8기통 엄청나게 먹습니다...;;;아흐 진짜 웃긴건............신호등에서 기름없어서 멈춰선적도 있습니다.;;;;그만큼 기름 많이 먹어요...
돈잘벌면 6기통타고
돈못벌면 4기통타는겁니다
고배기량이 므슨 신분상승이라도 하나 ㅋㅋ
기어비에 따른 연비라 보시면 간단할 것 같은데요?
6기통이 초반 토크-동일 na 엔진이라는 조건하에서- 가 좋고 메이커 튜닝에 따라 후반 마력도 많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후반 마력을 올릴 경우 연료 소비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디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전에 타던 xg 30의 시그마와 2.5의 델타를 비교해보면 30은 5단 25는 4단입니다.
연비는 항속주행시 30이 더 높죠. 이유는 탑기어의 기어비입니다.
가속력은 25가 더 좋구요.
지금은 기술이 많이 발전해서 4기통에 터보챠져들이 많아서 na3000대의 출력은 커버하고 높은 기어비로 연비도 많이 발전해 있습니다. 그러니 이거냐 저거냐는 큰 의미가 없다라는
12년만에 4기통으로 돌아와 보니 이 휑한 엔진룸은 어찌??? 이런 생각이 많이 들더군요.
엔진이 커질수록 선회 하기가 힘들어짐
6기통고속 안정성은 좋은데 답력은 4기통 이 좋고
직빨을 원하면 6기통
운동성을 원하면 4기통
진짜 적은 지식으로 뱉은 말이라 심각하게 받지 않아도 돼요.
짜피 기어비나 하체 셋팅에 따라 필링 다달라지니까....
모 잘나가는건 둘째 치고라도 엔진 회전질감 자체가 차이가 많이 납니다.
6기통 다티,XG2.0~2.5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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