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오일교환 후 엔진이 퍼졌는데 모르는 점이 많아 두서없이 글 올립니다ㅠ
글이 길지만 최대한 요점만 추려서 엔진오일 교체 후 3일간 차량문제과정을 적었습니다. 잘부탁드립니다
운전환경은 고속운전+장거리 위주입니다. 출퇴근 왕복 100KM정도 되고 고속국도 이용으로 인해 기본시속이 고속도로 버금갑니다.
아래 말씀드리는 경고등은 빨간주전자경고등입니다.
차종은 아반떼md 가솔린모델입니다.
사건경과 차례대로 적겠습니다. 글이 길어 음슴체로 적겠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13일 금요일 (누적주행거리 40KM)
오후2시경 정비소에서 엔진오일교체진행. 차량 운행시 가속이 묵직한 느낌은 있었으나 경고등 미발생.
자정 쯤 센 경사로에 차량을 9시간정도 정차(차량앞부분이 내려가는 방향) 후 시동 시 오일경고등이 발생하며 덜덜덜 소리 및 진동 크게 발생.
차량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점검항목이 엔진오일 밖에 없는지라 오일스틱을 확인해보니 F보다 육안으로 3~4CM(냉간) 올라와있음. 차량하부 오일이 샌 흔적은 없음
자정이 넘은지라 정비소에 연락은 못하고 경사로에서 차량을 평지로 이동하는 사이에 오일량경고등 소멸 및 엔진소음 감소.
그러나 오일교체 이전과 비교하였을때 묵직한느낌은 여전함.
14일 토요일(누적주행거리 40+150KM)
오일이상점을 말씀드렸더니 엔진오일이 감소되는것으로 판단되어 오일을 과주입했다고 함. 차량운행에는 이상이 전혀 없다고 정비소에서 설명함.
근데 너무 많이 넣은거같다고 빼달라고 요청해서 다음날 방문드리기로 약속잡음. 토요일에는 일정이 많아서 방문이 불가한 상황이였음.
해당일자에 운행거리가 150KM쯤 되었고 차량 첫 시동시 여전히 오일경고등발생. 그러나 주차장을 나갈 쯤이면 경고등이 소거되며 소음 및 진동이 감소되는 현상 여전.
15일 일요일(누적주행거리 40+150+105KM)
여전히 증상 동일. 오후16시경 정비소를 방문하여 오일이 많다고 말씀드리고 기존오일을 많이 뽑아낸 뒤 대강으로 오일을 새로넣음. F게이지보다 약 0.5~1CM정도(냉간) 올라오는 정도. 정비팀장께서 이전도 문제가 없지만 손님이 뽑아달라고 하셔서 조금 낮춰놨으니 여전히 괜찮다는 주장. 그러나 차량을 출차 후 보니 여전히 오일경고등 및 소음 진동 발생. 정비소에서 이상이 없다고 했고 주행하니 이전과같이 경고등소거 및 소음진동 감소(그러나 해당 정비소 방문 전과 비교해서는 여전히 묵직함)
16일 월요일(누적주행거리 40+150+105+165KM)
오전에 차량 시동시 위증상 여전함. 추석이라 본가까지 차량으로 이동. 이동내내 차량이 상당히 무겁게 느껴진다던가 엑셀출력이 굼뜨는 느낌을 매우많이 받음. 때때로 고RPM에서는 약간의 진동과 소음 증가.
본가 도착 후 2시간가량 정차 후 시동 시 평소와 다른 엄청난 소음 + 진동 발생. 엔진 바로 끄고 차량 정차.
문제발생 후 정비소 통화 진행시 사장 및 정비팀장 통화진행
사장 : 엔진실화 가능성, 오일 넘침으로 점화플러그가 젖어서 전기스파크 불량으로 인한 가스폭발 불량 가능성 언급.
그러나 엔진 실린더라던지 구동계통에는 데미지를 안준다고 함
팀장 : 사장님은 타이어 계통 전문가고 실정비는 본인이 전문파트라고함. 점화플러그는 젖을 수가 없고 오일 그정도 넣는다고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함. 오일스위치 불량 또는 오일펌프 문제 가능성 제시. 앞서 두 불량이랑 그냥 오일교환 타이밍이 운안좋게 겹친 것 뿐이지 원래 문제있는 부분일것이라고 말함.
마지막 오일 제거 후 재투입하고나서 오일경고등 뜨는것은 본인이 확인 안했다고 죄송하다고 인정.
위 두분과 통화하는 과정에서 연료 폭발 불량이라던지 오일이 다른부분으로 넘어갈 가능성. 또는 다른 이유로 인해 실린더실 데미지가 누적되어 문제 될 가능성이 아예없다고 보시냐 여쭤봤더니 죽어도 문제가 안된다고함.
-제가 알기로 오일이 너무 많아도 순환문제 또는 크랭크축이 닿아서 여기저기 튀며 기포발생, 실린더에 오일쌓임, 펌프로 공기유입으로 인한 엔진오일 토출불량 등등 문제점이 발생할것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심지어 냉간시 4cm 가량올라온것이면 오일온도가 증가하면 훨씬 높은 레벨까지 증가하는 것이 맞는거죠?
-위와같은 상황에서 시동초기 단기간 운행시 엔진소음 및 진동이 약간은 안정화 된 상황. 그리고 이상황에서 지속적인 운행으로 인한 데미지 누적 가능성???
아직 명절연휴기간이라 정비소가 모두 문을 닫아 점검을 못했지만 전문가형님들 의견 여쭤보고 문제가능성이 있는 부분은 모두 확인해보려고합니다.
해당 문제가 주행중 발생하지 않아 다행이면서도 차가 퍼지는바람에 가족들 다 데리고 집까지 급하게 대중교통 이용하느라 멘탈이 나갈뻔했네요.....
이런상황에서 어떤식으로 검사 및 정비를 진행해야할지 아직 잘 모르겠네요 여러가지 의견 가감없이 잘 부탁드립니다
여기가 영업용 차량들이 많이 이용하는 정비소라 추천받고 처음 간건데 참 난감하네요...
오일과다시 얼마나 문제가 생기는지 정보가 많지 않아 어렵네요.. 경험 공유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아마 그래서 펌프이야기를 그쪽에서 해주신거같아요. 안그래도 그쪽 정비소에서는 최대한 잘 해주시려고 한 것 같고 이후에도 다른 정비 필요한부분 있는지 같이 살펴보면서 좋았는데, 차량이 실질적으로 들어갔다 나오는 순간부터 바로 문제가 발생해버려서 뭐가 문제인지 도통 모르겠어요...
1인신조 차인가요
이전엔 엔진오일을 어디서 어떻게
교체하셧는지 등등을 자세히
적어주셔야 다른 행님들이 가늠하실 수 잇어요
요는
이전엔 문제없엇다
이걸 먼저 보여주셔야 합니다
과거 히스토리도 중요합니다
어지간한 정비는 다 해놨구요.
이전에 문제있는 부분은 촉매가 거의 다 되어서 노란경고등 하나 떠있었고 문제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날 오일 교체하고 정비소 나가는 순간부터 차가 울컥이면서 이상현상이 발생했구요... 이게 우연의 일치처럼 그순간 망가져 버렸다기에는 들어가기 전까지 너무너무 멀쩡하게 주행을 해서 모르겠네요...
오일이 F 선을 넘을 만큼 넘치는데 오일 부족 경고등이 떴다는것만 봐도 오일이 문제가 아님 ㅇㅇ;;
어디가 막혀서 오일 팬쪽에 오일이 고여있었던걸로 보이고 엔진 뜯어보면 어디 막혀있을 확률 100%인듯
오일팬만 뜯어봐도 대충 진단 나올듯요 ㅇㅇ
실린더 블럭 이상치 정도는 돼야 흡기로 넘어가고 밖으로 뿜고 난리가 나지 그정도로는 엔진에 아무 이상 없습니다.
오일압력이 왜 낮아졌는가를 찾아야 합니다. 오일팬 뜯어보면 답 나오겠으나.. 그엔진 이슈가 많이서리 ㄷㄷ 아다리가 딱 걸린듯 하네예
원래 냉간이 높게 나오니 예열하면 1cm정도 올라갔을겁니다
오일 제품과 점도가 어떻게 되는지? 오일이 많은데 경고등 들어오면 순환에 문제가 있는거겠죠
넣은 제품은 정비소꺼 이용했는데 엑스티어 파란통인것만 봤습니다. 급하게 교환한거라 제품확인을 못했네요;;
말씀처럼 순환문제때문에 정비소에서도 펌프문제 제시해주신 것 같아요
이중지출이더라도 신뢰상 다른곳에 먼저 점검요청을 해보십시오 그리고 위 사항에대해 문의를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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