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가 없거나, 있어도 불완전하게 설치돼 있어서 장애인이 이용할 수 없는 곳이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정 방향의 승강장에 엘리베이터가 없거나, 승강장과 대합실을 연결하는 엘레베이터가 아예 없거나, 출입구와 대합실을 연결하는 엘리베이터가 없는 역이 지금도 있고요. 심지어, 엘리베이터가 하나도 없는 역도 있고요.
환승역은 환승 통로에도 엘리베이터가 있어야 하는데, 이게 안 되는 역이 적지 않고요. 환승통로에는 엘리베이터가 없어서 개찰구 밖이나 역 밖으로 나가서 다른 노선으로 이동해야 하는 역이 있고, 엘리베이터가 있어도 특정 방향으로만 이동이 가능한 역도 있고요.
장애인들이 왜 역을 점거하고 시위하는 지를 되새겨 봐야 합니다. 자신이 주로 이용하는 노선에 엘리베이터가 없는 역이 있으면 문제를 제기해야 하고. 주로 이용하는 역이 그런 경우에도 문제를 제기해야 하고요. 환승역의 환승통로에 엘리베이터가 없는 경우에도 문제를 제기해야 합니다.
엘리베이터를 장애인만 이용하는 것도 아닙니다. 거동이 불편한 환자나 노인에게도 엘리베이터가 유용하죠. 다쳐서 나을 때까지 목발을 짚고 다니거나 휠체어를 타고 다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고요. 크거나 무거운 짐을 들었을 경우에도 엘리베이터가 없으면 수직 이동이 안 됩니다.
가파른 경사에 '휘청', 작은 턱에도 '덜컹'... 장애인 출근길 동행해보니[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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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선 못 내려요"... 장애인 이동 제약 지하철역 분석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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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서울 지하철 절반, '1역사 1환승' 안됐다.. 장애인 이동권 '사각지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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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택시, 승강장 칸 간격... 장애인 이동권, 지역별로 취약점 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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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별로 다른 장애인 콜택시 기준, 원인은 법 공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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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모두를 위한 것"... 장애인 이동권 해외 사례는?
평소 역직원한테 데모질, 연봉얼마, 놀고먹니 같은 비아냥 했으면서
거기다가 무기계약도 짤릴예정?? 이면 장애자분들 걍 그렇게 타거나 아니면
비싼돈내고 민자철도만 골라서 타시던지요
원랜 환승역에서 열차홈까지 안전지켜주는 알바쓸돈도 없대요
왜냐면 적자라서요
서울메트로 하고 서울도시철도 합병된지 5년넘었고
그런독점상태에서 가능이나 할까요??
살고싶으면
9호선이나 공항철도 신분당선 같은 민영화철도를 이용하시길...
민영화철도는 그나마 낫죠 공영하고 경쟁하기때매요 ...
경쟁을 할려면 두 개 노선이 서로 다른 회사가 운영했을 때 경쟁이 되는거 아닌가요?? 우리나라 어느 철도가 경쟁을 하는지???
저분들 심정이야 이해는 하지만 중앙정부 또는 지방정부에서 의지를 가지고 예산을 편성하지 않으면 쉽지 않습니다.
지하는 많은 시설물들이 지나다니고 있습니다. 그것들을 피해 엘레베이터를 설치해야하는데 도저히 공간이 나오지 않는 역사가 몇군데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설치공간이 나온다고 해도 지상에는 공사 또는 서울시 땅이 아니기에 땅을 매입해야 합니다. 서울시 땅값 알고 말씀하시는지?? 그걸 전부 적자인 교통공사가 알아서 해라??
가능하다고 보시나요?? 지금 교통공사 예산도 다 짤리는 판국에??
그리고 엘레베이터 설치가 불가능한 곳은 리프트 또는 역무원(또는 사복)의 도움을 받아서 이용가능하지만 무조건 엘레베이터 설치를 요구하니 충돌이 일어난다고 생각합니다. 저분들은 리프트 이용중 추락사고로 사망사고가 있었기 때문에 엘레베이터 설치를 요구할 수 있지만 현실은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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