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50대 늦깎이 드라이버입니다. ^^
블로그나 커뮤니티, SNS 등을 보다보면
포르쉐 모델명을 틀리게 쓰는 걸 자주 만나요.
사실 포르쉐 오너들도 모르는 경우가 많으니 당연. ㅎㅎ
그래서 포르쉐 모델명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봅니다.
포르쉐 모델의 이름은 크게 3가지 순서로 이루어져요.
타입에 따른 구분 - 성능에 따른 구분 - 형태에 따른 구분.
예를 들어 카이엔의 명명 방법은 이런 식입니다.
일단 '카이엔'이 대형 SUV 타입의 이름이고요,
성능에 따라 노멀, S, GTS, 터보, 터보 GT, E-하이브리드,
그리고 형태에 따라 노멀과 쿠페로 나뉩니다.
상대적으로 뒤가 날씬하게 생긴 쿠페형에
내연기관 엔진과 함께 전기모터가 들어가면
'카이엔 E-하이브리드 쿠페'가 되는 거죠.
파나메라나 마칸, 타이칸도 같은 방식입니다.
카이엔은 모두 4륜이라 따로 4를 붙이진 않는데
파나메라나 타이칸의 경우 후륜과 4륜이 따로 있어
4륜의 경우 모델명에 4가 추가되고요.
'파나메라 4S' '타이칸 4 GTS' 이런 식입니다.
한 가지 궁금한 것은 4S는 붙여 쓰는데
4 GTS는 왜 띄우는지 모르겠어요. ^^
표기 원칙의 일관성을 보면 붙이는 게 맞는데...
그냥 세 글자라 길어서 띄어 쓰는 건지. ㅎㅎ
두번째, 포르쉐의 아이코닉 모델 911의 이름입니다.
타입에 따른 구분 - 성능에 따른 구분 - 형태에 따른 구분.
이 원칙은 그대로 적용되고요, 다만 타입이 2가지로 나뉘어요.
맨 처음에는 그냥 '911'이 모델명이었습니다.
당시엔 카레라, 타르가, 터보 같은 게 없었어요.
이후에 911에 다양한 모델들이 나오면서 생겨난 것.
그래서 911이 전체를 아우르는 엄브렐러 브랜드네임이 되고
그 아래에 카레라, 타르가, 터보, GT 4개의 모델 라인이 있습니다.
911 중 카레라 모델에서 고성능 GTS에 4륜구동
그리고 소프트탑이 열리는 오픈카 형태를 선택했다...
그러면 '911 카레라 4 GTS 카브리올레'가 되는 거죠.
GT 라인은 카레라, 타르가, 터보와 분리되어 있습니다.
911 GT3 (RS), 911 GT2 (RS) 4개의 모델이에요.
GT3는 자연흡기, GT2는 터보. 엔진의 차이.
RS(Rennsport, Racing Sport)는 더 레이스 특화.
하이퍼급 911 GT1도 있었는데 현재는 생산되지 않습니다.
마지막 718 모델들을 한번 볼까요?
아... 911과 718의 차이점부터 말씀드리는 게 낫겠네요.
911은 4시트, 718은 2시트 스포츠카입니다.
911은 RR(Rear engine Rear drive), 718은 MR(Mid engine Rear drive).
911은 후륜/4륜 선택 가능, 718은 온리 후륜구동.
한마디로 말해 '911보다 가볍고 작고 경쾌한 스포츠카'.
718이라는 숫자가 붙은 것도 911과 반대예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911은 카레라 등이 이후에 나왔는데
718은 반대로 '박스터(Boxster)'라는 이름이 먼저였습니다.
박서(Boxer) 엔진의 로드스터(Roadster, 2인승 오픈카)라는 뜻.
911만으로 수익성을 내기 힘들자 미국 시장을 겨냥해
1996년에 포르쉐가 선보인 2인승 오픈카였죠.
이후에 같은 모델인데 오픈이 되지 않는
쿠페형 모델로 '카이맨(Cayman)'이 나왔습니다.
이때까진 718이라는 모델명이 없었어요.
그런데... 986, 987, 981을 이은 4세대 박스터에서
포르쉐는 그동안의 6기통 대신 4기통 엔진을 올립니다.
다운사이징 터보 엔진을 만든 거죠. 이게 욕먹을 거 같으니... ^^
포르쉐가 잘하는 '헤리티지에서 갖다붙이기'를 시전합니다. ㅋ
1960년 전후 활약한 4기통 레이스카였던 718을 써먹기로.
그래서 제각각의 모델이던 박스터와 카이맨도
911처럼 718이라는 엄브렐러 아래로 정리된 거죠.
718 박스터, 718 카이맨 이렇게 2개의 모델이 있고
성능에 따라 S, GTS, GT4 (RS)로 나뉘어집니다.
현재 생산 중인 718 라인업의 최고 성능 모델은
'718 카이맨 GT4 RS'예요. 우리나라는 미출시.
자...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정리합니다.
SUV는 카이엔과 마칸, 세단은 파나메라, 전기차는 타이칸.
4시트 스포츠카는 911, 2시트 스포츠카는 718.
그리고 그 뒤로 긴 이름들은 다음의 원칙에 따라.
타입에 따른 구분 - 성능에 따른 구분 - 형태에 따른 구분.
어때요? 참 쉽죠? ㅋ
P.S. 1
718은 뭐고 987, 981은 또 뭐냐?
911은 뭐고 997, 991, 992는 또 뭐냐?
이런 질문도 많이들 하시죠.
911과 718은 모델명이고요,
나머지 숫자들은 개발 코드네임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세대명.
쏘나타 EF/NF, 그랜저 HG/IG와 같은 개념.
현재 생산되는 911 GT3다... 그러면
911(992) GT3 이렇게 표기하는 거죠.
세대명은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쓰는 단어.
P.S. 2
포르쉐 모델 네임 이야기하다보니 생각나서...
옵션 외장 컬러 중에 흔히 '카레라 화이트'라 부르는 게 있어요.
근데 이게 '카레라 화이트'가 아니고 '카라라 화이트'입니다.
모델명 Carrera와 상관없는 Carrara라는 단어예요. ^^
이탈리아 토스카나주의 대리석 생산지입니다.
?아... 기본 컬러 검빨노는 독일 국기의 것들. ㅋ
차알못인 저도 이해하기 쉽게 풀어놓으셔서 덕분에 잘 배워갑니다^^
보배엔 자동차 이야기 위주로... ^^
글이 눈에 들어오질 않네요ㅜㅜ
호~~옥~~시나 살 능력이 될때 다시읽어보겠습니다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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