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자료실 > 군사/무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9)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하사 1 호미이리온 24.09.28 20:16 답글 신고
    오늘도 허무맹랑한 글이 안타까워 씁니다.

    강 이름은 양쯔강이고 중국 근대화부터 유명했던 제철소와 조선소가 있는 곳입니다.

    군함 제조는 각 방위산업체의 역량과 필요 시설물이 있는 곳에서 제작하는데

    업체에선 보통 내륙 제작을 선호합니다. 그 이유는

    1. 가까운 원자재 보급처(제철소)

    2. 미미한 바울링(녹, 따개비)

    모두 비용 때문이지 보안같은 쌩뚱맞은 이유가 아닙니다.

    특히 병기는 휴민트를 통해야만이 의미있는 정보를 취득할 수 있으며

    영상같은 이민트는 규모를 바탕으로 추정만 할 뿐 유효한 객관적 정보를 얻을 수 없습니다.

    휴대폰 화면조차 위성으로 들여다 보는 요즘 세상에 너무나 쌩뚱맞은 상상의 나래를 펴시네요.
  • 레벨 대장 그냥해bom 24.09.29 00:28 답글 신고
    저 조선소는 잠수함만 건조하는 곳인가유?
    강위에 건설한 다리는 어떻게 지나감? 전투함은 못지나 갈텐데
  • 레벨 하사 1 호미이리온 24.09.29 07:36 답글 신고
    양쯔강에 컨테이너선들 돌아다니는데 배수량은 적어도 부피가 군함보다 큰걸 감안하면 별 영향 없나봅니다
  • 레벨 대장 그냥해bom 24.09.29 16:12 신고
    @호미이리온 전투함들은 레이더때문에 키가 좀 커요
    뭐 다리 지나갈수 있는 함정들만 만들겠지요 ^^;;

    그런 소규모 조선소에서 핵잠수함 만드는게 쫌 이상하긴 하지만 ㅎㅎ
  • 레벨 하사 1 호미이리온 24.09.29 19:22 답글 신고
    음.... 컨테이너선을 실제 보신적이 없으신거 같으신데 군함이 컨테이너보다 크거나 높을 일은 없어요.....더구나 둘의 추구하는 방향성이 다루기 때문이 시간이 흐를수록 차이는 더 벌어질거에요 보급함이나 항모면 모를까....
  • 레벨 중위 1 wet 24.09.29 23:00 신고
    @호미이리온 배가 얼마나 높을 것인가는 만드는 사람 마음입니다. 전투함을 공격적으로 설계를 한다면, 레이다의 위치를 높게 잡아서 먼저 적을 탐지하게끔 설계 할겁니다. 레이다 위치를 높게 잡으면 수평선을 좀더 멀리 볼 수 있을 겁니다. 대신 멀리서도 배의 레이더가 눈에 보일 수 있지요. 수평선에 빼꼼히 마스트가 솟아올라온게 보일지도 모릅니다. 이 모든 것은 그냥 가능성입니다. 요즘 센서들은 EOTS도 있으니까요.

    전파는 직진을 하고, 지구는 둥굴기 때문에, 수평선으로 인해서 레이다는 사각이 생깁니다. 바다는 산이 없기 때문에 잇점이 있지만, 앞서 말한대로 지구가 둥글기 때문에 30키로 안짝이 한계일 겁니다. 레이다 위치를 될 수 있는데로 높게 잡아서 좀더 멀리 보게 하는 방법이 있지요.

    과거에는 전투기들이 저공비행으로 레이다를 피해서 침투를 하고는 했는데, 이것은 지구가 둥글기 때문에 레이다에서 30키로 까지는 저공비행을 하면 탐지가 안되었고, 전투기의 속도를 감안하면, 30키로 정도는 금방 통과하기 때문에, 멍텅구리 폭탄으로 폭격을 하고 튀는게 가능했지요.

    지금에 와서는 저고도 방공망을 취약지점에 깔고, 맨패즈가 대량으로 깔렸기 때문에 어림도 없습니다.

    다시 전투함으로 넘어가면, 레이다의 태생적인 이런 문제점 때문에, 함재기에서 대함미사일을 저공비행을 하면서 쏴버리게 되면 답이 안나옵니다. 따라서 이지스던 뭐던 수상함은 함재기의 공격을 일방적으로 두들겨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항모가 바다에서 위협적인 겁니다. 거기다 항모는 잠수함을 잡을 만한 대잠 고정익기나 헬기도 싣고 다니죠. 잠수함은 아예 대공전력이 없기 때문에 사냥감일 뿐이죠.

    그리고 다리를 어떻게 하냐고 하셨는데...처음부터 다리를 배가 지날 수 있게 설계를 하거나, 아니면 도개교라고 다리가 들어올려지는 방법도 있지요. 부상 영도 다리... 영국 타워 브릿지.. 미국 영화에서 이런 도개교가 가끔 나오죠. 해상 교통량이 많은 곳에는 이런 도개교가 만들어집니다.

    당연하게도 배가 이런 다리를 지나는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최근에 볼티모어 다리 붕괴사고가 있었지요.
    도개교도 사고가 간혹 일어 납니다. 인간이 하는 일은 완벽할 수 없습니다. 운하나 강을 따라 배를 운항하는것은 사고 위험이 있습니다.
  • 레벨 중위 1 wet 24.09.29 23:14 답글 신고
    추가로....강은 바다와 다르게 수심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수량이 부족하다던가, 아니면, 토사가 밀려와서 수심이 낮아질 수 도 있습니다. 바다에 항구도 모래나 토사가 밀려와서 수심이 얕아지기도 합니다.

    준설작업이라는것을 하는 것은, 배가 지나갈 적정한 수심을 보장하기 위해 합니다. 강바닥이나 항구 바닥을 퍼내는 거죠.

    강은 1년 365일 일정한 수심을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작은배는 상관없겠지만, 배가 크다면 이건 문제가 됩니다. 큰 배가 자주 지나가는 강이라면, 준설작업을 해줘야 하고, 수심도 체크를 해줘야 합니다. 또한 곳곳에 있는 다리는 운영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도개교이거나, 도개교가 아니라면 사고의 위험을 감수하고 좁은 다리 사이로 지나가야 합니다.

    강이나 운하에서 대형의 배를 지나가게 하는 것은 극도로 위험한 일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번거로운 일을 감수할만한 가치가 있어야 할 겁니다. 결코 편해서 강에서 배를 짓는건 아닐 거라는 이야기입니다.
    더구나 우한 조선소의 경우 여기서 배를 만들면 꼬불 꼬불하고, 먼거리를 강을 통해 가야 하는데, 이 강을 큰 배가 지나갈 수 있게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이게 쉬울것 같나요? 중국 영토의 반을 지나가는 거리입니다.

    그러니까..편해서 강에 조선소를 만들고, 편해서 강에서 큰배를 만든다는건...말도 안되는 소리인거죠.

    이집트 운하에서의 사고라던가, 볼티모어 다리 붕괴 사고 처럼 고도로 발달된 현대에 와서도 강이나 운하에서 배를 운행하다가 사고가 납니다.
  • 레벨 중위 1 wet 24.09.29 23:25 답글 신고
    설명하기 싫고 글도 길어지기 때문에 안할려고 했는데...

    참고로, 따개비 같은건, 배 밑바닥에 따개비를 달라 붙지 않게 도료나 약품을 같은 걸 발라 줍니다. 과거에는 환경호르몬이 나와서 문제가 되었죠. 오래되면 달라붙기는 하는데, 새로 만든 배라면 어림도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따개비 같은 해양생물이 들러 붙기 때문에 지금도 배를 오버홀 하면서 제거를 해 줍니다.

    그리고 바닷가에 위치한 조선소는 드라이독이라고 하는 곳에서 배를 만들지, 배를 바다에 띄워놓고 만들지 않습니다.

    어느 정도 배를 만들고 나서, 그 다음에 바다에 띄워놓고 공사를 계속 진행하지만, 그 정도 시간에 따개비가 달라붙는건 무시해도 될 만한 것들이고, 배에 따개비가 달라붙는건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 레벨 하사 1 호미이리온 24.09.30 01:33 신고
    @wet 당신의 무지와 용기에 경의를 표하며 적습니다.

    현대 군용 레이더는 높이가 아닌 레이더 스펙이 중요합니다. 2차대전 시기에서 오셨을까요?

    더구나 지금 레이더 높이는 감지범위를 위함이 아니라 악천후시 외력에 의한 레이더

    파손 예방과 선상대원의 안전을 보장하는 최소한의 높이로만 올립니다.

    뭐 높이를 올리면 전술적으로 탐색 범위가 낮은것보단 이론상 올라가긴 할겁니다.

    그럼 뭐하죠? 올린만큼 나의 피탐면적이 올라가서 상대보다 더 쉽게 발견되는데? ㅋㅋㅋㅋ

    물론 누구처럼 전술적 득실이나 효용성을 생각못하는 정신나간 분이 설계하면 마음대로 설계하겠죠.


    그리고 강의 수심 얘기하시는데 우한의 양뤄항은 중국이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제창하던

    90년대에 후베이성의 제조업을 관통하는 중심 국제 무역항으로 지정되 고상하이항과 함께 중국

    대표 무역항의 역할을 해오고 있는 곳입니다.

    그리고 앞선 댓글에도 얘기해 드렸지만 선박제조는 해당 업체의 사정에 맞춰 제작합니다.

    각 지역의 조선소마다 가진 스펙이 틀리고 근처 계열사가 틀립니다.

    그냥 비용이 전부입니다. 같은 결과값에 투자값이 저렴한 곳에서 생산을 할 뿐인 단순한 이유 때문이죠

    그리고 바울링에 대해서도 뭣 모르는 헛소리를 하셨던데

    일단 내륙항과 연안항의 공기 중 염도가 틀리구요. 이 때문에 독에서 작업하더라도

    코팅전 샌딩에 할애하는 비용이 크게 차이납니다. ^^

    그리고 중국의 경우 내륙에 조선소가 있음에도 연안에서 제작하는 대다수의 선박들은

    얘기하신 독 사이즈가 맞는 조선소가 연안에 있기 때문이고 내륙의 조선소 스펙에 부합하면

    대부분 내륙에서 제작합니다. 왜냐구요? 그게 더 싸게먹히니까요 ^^

    또 대형 컨테이너선 또는 일부 특수함의 경우 드라이독이 아닌 물 위에서 제작합니다.

    왜냐구요? 그게 더 저렴하니까요 ^^ 심지어 물 속 조립부터 진수까지

    몇 해를 넘기는 경우도 허다하고 이런 특수선박의 경우 잠수사들이

    따개비를 제거해줘야 해서 추가적인 비용이 어마어마하게 들어간답니다 ^^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